[현장]늦은 밤 도심을 밝힌 노란 참외…더 밝게 빛난 젊은 마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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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오후 9시 50분쯤 서울 종로구의 한 대로변 인도에서 볕가림모자(선캡)을 눌러쓴 할머니 A씨가 참외 사가세요, 진짜 맛있어요라고 읊조리듯 말했다. 이따금 80데시벨이 넘는 굉음과 함께 시내버스가 지나면 잘 들리지도 않았다. ‘1만원 꿀참외’라 적은 스티로폼 앞에 놓인 빨간 소쿠리 11개엔 샛노란 빛깔 참외가 담겨 있었다.
이날따라 작은 노점에 젊은이들이 발길이 이어졌다. 지난 3일 인근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 계기였다. ‘할머니가 덜 힘드셨으면 하는 마음에 홍보한다’는 제목의 글이었다. 작성자는 새벽 3시 가까이 앉아서 ‘참외 사세요’ 하고 외치는 할머니가 있다며 최근엔 과일값이 너무 올라서 그나마 싼 참외를 떼다가 파신다고 적었다. 글쓴이는 생계를 위해 하시는 것 같은데 모양은 안 예쁘지만 맛없는 과일은 안파시니 근처 자취생은 들러서 과일을 사보라고 제안했다.
학생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한 학생은 작년에 돌아가신 할머니가 생각나서 참외를 샀었는데 그 이후로 지갑에 현금 만원은 꼭 넣고 다닌다며 일찍 퇴근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에 글까지 올린 거 보니 따뜻하다고 남겼다. 다른 학생이 내가 다 살 거다고 댓글을 남기자 착쁜놈(착하지만 나쁜 놈)아 내 거 남겨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온라인에서의 관심으로 그치지 않았다. 늦은 시간 노점을 찾는 발걸음이 이어졌다. 학생들이 할머니가 일찍 들어가셨으면 좋겠다며 A씨를 찾아왔다. 오후 10시 계좌 이체도 되냐고 묻는 학생이 참외 한 소쿠리를 샀다. 오후 11시쯤 노점을 찾아온 김민아씨(24)는 일부러 은행에서 현금을 뽑아 왔다고 했다.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 중인 김씨는 지난주에도 왔었다고 웃으며 참외 한 소쿠리를 챙겨 들었다. 그는 학생 커뮤니티에서 글을 보고 또 오게 됐다며 귀갓길은 아니지만 운동 삼아 맛있는 참외를 사러 왔다고 말했다.
자정을 넘어 지하철 막차가 끊기자 행인들의 발길도 뜸해졌다. 초여름 서늘한 기운이 드는 밤공기와 자동차 매연 탓에 두건과 마스크, 긴소매 외투로 무장하고 쪼그려 앉은 A씨는 고개를 숙이고 졸기 시작했다. 버스 소리에도 미동이 없던 그는 행인의 슬리퍼 끄는 소리가 들리자 고개를 들고 참외 진짜 맛있어요라고 읊조렸다. 낮에는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고 교외로 참외를 사러 가고, 끼니는 보온병에 담아온 밥으로 거리에서 해결한다고 했다. 이거 밖에 할 줄 몰라서. 그가 길에서 쪽잠으로 눈을 붙이는 이유다.
5일 오전 1시30분 노점 주변은 한적했다. ‘언제 집에 가시냐’는 질문에 다 팔아야 집에 가지. 동틀 때까지도 있어라고 답했다. 아직 팔리지 않은 참외가 다섯 소쿠리나 남았다. 그나마 이날은 평소보다 많이 팔렸다고 했다. 참외를 쓰다듬는 그의 손은 거칠었지만 가로등 불빛을 반사하는 참외의 노란 빛깔은 고왔다.
미국 기업 보잉이 개발한 우주선 ‘스타라이너’가 처음으로 사람을 태우고 발사됐다. 그동안 민간기업 가운데 사람을 우주로 보내는 일은 스페이스X가 독점해 왔지만, 향후에는 이 분야에서 보잉과의 경쟁 체제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5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보잉은 이날 오전 10시52분(한국시간 5일 오후 11시52분)에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스타라이너를 실은 아틀라스 5호 로켓을 발사했다.
이번이 첫 유인 시험 비행인 스타라이너에는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61)와 수니 윌리엄스(58)가 탑승했다. 발사 장면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스타라이너는 발사 약 25시간 뒤 고도 400㎞를 돌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한다. 우주비행사들은 ISS에 머물다가 약 일주일 뒤 지구로 돌아온다.
스타라이너는 높이 5m, 지름 4.6m의 원뿔형 우주선이다. 최대 7명이 탈 수 있고, 10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다.
스타라이너 발사는 지난달 6일 처음 시도됐다. 하지만 발사를 약 2시간 남기고 아틀라스 5호 로켓에 달린 산소 방출 밸브가 오작동하는 문제가 발견됐다. NASA는 점검 끝에 밸브 오작동이 헬륨 가스 누출로 인한 것이라는 점을 알아냈다. 이 문제로 발사 일정은 수차례 더 미뤄졌다.
지난 1일 시도된 발사에서는 이륙 3분50초를 남기고 카운트다운이 중지됐다. NASA는 이번에는 지상 지원 설비에 장착된 컴퓨터 전원공급장치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아내 새 부품으로 교체를 끝냈다.
이번 시험 비행이 최종 성공한다면 지금까지 스페이스X가 독점하던 민간 유인비행 시장을 향후 보잉이 나눠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NASA는 지구 저궤도를 겨냥한 유인 운송을 민간 기업에 맡긴다는 방침을 세우고, 보잉에 42억달러(약 5조7000억원), 스페이스X에 26억달러(약 3조5000억원)를 각각 지원했다.
이를 통해 스페이스X는 ‘크루 드래건’을 개발해 2020년 유인 시험 비행을 한 뒤 지금까지 총 9차례 NASA의 수송 임무를 수행했다. 보잉이 이번 첫 유인 시험 비행에서 우주비행사를 지구까지 안전하게 귀환시켜 ‘최종 성공’ 도장을 찍는다면 향후 지구 저궤도 수송 수요를 두고 스페이스X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빌 넬슨 NASA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국장은 새로운 우주선의 역사적인 시험 비행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스타라이너는 미국 우주 탐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올봄이 관측을 시작한 이래 두 번째 더웠던 봄으로 조사됐다.
기상청이 5일 발표한 ‘2024년 봄철 기후 분석 결과’를 보면 지난 3~5월 전국 평균 기온은 13.2도였다. 이는 평년 대비 1.3도 높은 온도로, 1973년 기상관측망 확충으로 본격적인 관측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13.5도)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온도였다.
기상청은 최근 10년 중 8개 년도가 봄철 평균기온 역대 10위 이내에 들었다고 밝혔다. 13.2도를 기록한 1992년과 12.9도를 기록한 2014년을 제외하면 10순위 이내 순위권은 모두 2015년 이후가 차지했다. 봄이 점점 더워지고 있다는 뜻이다.
올해는 봄철 92일 중 하루평균기온이 일평년기온보다 높았던 날이 72일로 많은 해였다. 2023년과 2016년 67일이 공동으로 뒤를 이었다.
기상청은 올봄 열대지역의 대류활동으로 고온 현상이 일어났다고 봤다. 3월 중순부터 4월 하순까지 찬 대륙고기압 강도가 평년에 비해 약했고, 한국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과 필리핀해 부근에 고기압성 흐름이 발달해 남풍이 불면서 기온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5월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았으나, 몽골 주변 대륙의 기온이 평년보다 2~4도가량 높아 따뜻한 이동성고기압으로 바뀌어 기온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한국 해역 해수면 온도도 14.1도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10년 중 가장 높았고, 2015년 이후 평균보다도 1.1도 높았다. 바다별 평균 해수면 온도는 서해 10.8도, 동해 14.7도, 남해 16.2도로 조사됐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지난 봄철 동남아시아에는 40도가 넘는 고온 현상이 발생했으며, 아라비아반도와 아프리카 동부 지역은 폭우로 인해 인명피해가 컸다면서 매월 새로운 기록들이 경신되고 위험 기상을 예측하기도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상청은 급변하는 기후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방재 대응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위험 기상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날따라 작은 노점에 젊은이들이 발길이 이어졌다. 지난 3일 인근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 계기였다. ‘할머니가 덜 힘드셨으면 하는 마음에 홍보한다’는 제목의 글이었다. 작성자는 새벽 3시 가까이 앉아서 ‘참외 사세요’ 하고 외치는 할머니가 있다며 최근엔 과일값이 너무 올라서 그나마 싼 참외를 떼다가 파신다고 적었다. 글쓴이는 생계를 위해 하시는 것 같은데 모양은 안 예쁘지만 맛없는 과일은 안파시니 근처 자취생은 들러서 과일을 사보라고 제안했다.
학생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한 학생은 작년에 돌아가신 할머니가 생각나서 참외를 샀었는데 그 이후로 지갑에 현금 만원은 꼭 넣고 다닌다며 일찍 퇴근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에 글까지 올린 거 보니 따뜻하다고 남겼다. 다른 학생이 내가 다 살 거다고 댓글을 남기자 착쁜놈(착하지만 나쁜 놈)아 내 거 남겨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온라인에서의 관심으로 그치지 않았다. 늦은 시간 노점을 찾는 발걸음이 이어졌다. 학생들이 할머니가 일찍 들어가셨으면 좋겠다며 A씨를 찾아왔다. 오후 10시 계좌 이체도 되냐고 묻는 학생이 참외 한 소쿠리를 샀다. 오후 11시쯤 노점을 찾아온 김민아씨(24)는 일부러 은행에서 현금을 뽑아 왔다고 했다.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 중인 김씨는 지난주에도 왔었다고 웃으며 참외 한 소쿠리를 챙겨 들었다. 그는 학생 커뮤니티에서 글을 보고 또 오게 됐다며 귀갓길은 아니지만 운동 삼아 맛있는 참외를 사러 왔다고 말했다.
자정을 넘어 지하철 막차가 끊기자 행인들의 발길도 뜸해졌다. 초여름 서늘한 기운이 드는 밤공기와 자동차 매연 탓에 두건과 마스크, 긴소매 외투로 무장하고 쪼그려 앉은 A씨는 고개를 숙이고 졸기 시작했다. 버스 소리에도 미동이 없던 그는 행인의 슬리퍼 끄는 소리가 들리자 고개를 들고 참외 진짜 맛있어요라고 읊조렸다. 낮에는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고 교외로 참외를 사러 가고, 끼니는 보온병에 담아온 밥으로 거리에서 해결한다고 했다. 이거 밖에 할 줄 몰라서. 그가 길에서 쪽잠으로 눈을 붙이는 이유다.
5일 오전 1시30분 노점 주변은 한적했다. ‘언제 집에 가시냐’는 질문에 다 팔아야 집에 가지. 동틀 때까지도 있어라고 답했다. 아직 팔리지 않은 참외가 다섯 소쿠리나 남았다. 그나마 이날은 평소보다 많이 팔렸다고 했다. 참외를 쓰다듬는 그의 손은 거칠었지만 가로등 불빛을 반사하는 참외의 노란 빛깔은 고왔다.
미국 기업 보잉이 개발한 우주선 ‘스타라이너’가 처음으로 사람을 태우고 발사됐다. 그동안 민간기업 가운데 사람을 우주로 보내는 일은 스페이스X가 독점해 왔지만, 향후에는 이 분야에서 보잉과의 경쟁 체제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5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보잉은 이날 오전 10시52분(한국시간 5일 오후 11시52분)에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스타라이너를 실은 아틀라스 5호 로켓을 발사했다.
이번이 첫 유인 시험 비행인 스타라이너에는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61)와 수니 윌리엄스(58)가 탑승했다. 발사 장면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스타라이너는 발사 약 25시간 뒤 고도 400㎞를 돌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한다. 우주비행사들은 ISS에 머물다가 약 일주일 뒤 지구로 돌아온다.
스타라이너는 높이 5m, 지름 4.6m의 원뿔형 우주선이다. 최대 7명이 탈 수 있고, 10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다.
스타라이너 발사는 지난달 6일 처음 시도됐다. 하지만 발사를 약 2시간 남기고 아틀라스 5호 로켓에 달린 산소 방출 밸브가 오작동하는 문제가 발견됐다. NASA는 점검 끝에 밸브 오작동이 헬륨 가스 누출로 인한 것이라는 점을 알아냈다. 이 문제로 발사 일정은 수차례 더 미뤄졌다.
지난 1일 시도된 발사에서는 이륙 3분50초를 남기고 카운트다운이 중지됐다. NASA는 이번에는 지상 지원 설비에 장착된 컴퓨터 전원공급장치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아내 새 부품으로 교체를 끝냈다.
이번 시험 비행이 최종 성공한다면 지금까지 스페이스X가 독점하던 민간 유인비행 시장을 향후 보잉이 나눠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NASA는 지구 저궤도를 겨냥한 유인 운송을 민간 기업에 맡긴다는 방침을 세우고, 보잉에 42억달러(약 5조7000억원), 스페이스X에 26억달러(약 3조5000억원)를 각각 지원했다.
이를 통해 스페이스X는 ‘크루 드래건’을 개발해 2020년 유인 시험 비행을 한 뒤 지금까지 총 9차례 NASA의 수송 임무를 수행했다. 보잉이 이번 첫 유인 시험 비행에서 우주비행사를 지구까지 안전하게 귀환시켜 ‘최종 성공’ 도장을 찍는다면 향후 지구 저궤도 수송 수요를 두고 스페이스X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빌 넬슨 NASA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국장은 새로운 우주선의 역사적인 시험 비행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스타라이너는 미국 우주 탐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올봄이 관측을 시작한 이래 두 번째 더웠던 봄으로 조사됐다.
기상청이 5일 발표한 ‘2024년 봄철 기후 분석 결과’를 보면 지난 3~5월 전국 평균 기온은 13.2도였다. 이는 평년 대비 1.3도 높은 온도로, 1973년 기상관측망 확충으로 본격적인 관측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13.5도)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온도였다.
기상청은 최근 10년 중 8개 년도가 봄철 평균기온 역대 10위 이내에 들었다고 밝혔다. 13.2도를 기록한 1992년과 12.9도를 기록한 2014년을 제외하면 10순위 이내 순위권은 모두 2015년 이후가 차지했다. 봄이 점점 더워지고 있다는 뜻이다.
올해는 봄철 92일 중 하루평균기온이 일평년기온보다 높았던 날이 72일로 많은 해였다. 2023년과 2016년 67일이 공동으로 뒤를 이었다.
기상청은 올봄 열대지역의 대류활동으로 고온 현상이 일어났다고 봤다. 3월 중순부터 4월 하순까지 찬 대륙고기압 강도가 평년에 비해 약했고, 한국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과 필리핀해 부근에 고기압성 흐름이 발달해 남풍이 불면서 기온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5월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았으나, 몽골 주변 대륙의 기온이 평년보다 2~4도가량 높아 따뜻한 이동성고기압으로 바뀌어 기온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한국 해역 해수면 온도도 14.1도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10년 중 가장 높았고, 2015년 이후 평균보다도 1.1도 높았다. 바다별 평균 해수면 온도는 서해 10.8도, 동해 14.7도, 남해 16.2도로 조사됐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지난 봄철 동남아시아에는 40도가 넘는 고온 현상이 발생했으며, 아라비아반도와 아프리카 동부 지역은 폭우로 인해 인명피해가 컸다면서 매월 새로운 기록들이 경신되고 위험 기상을 예측하기도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상청은 급변하는 기후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방재 대응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위험 기상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